How to stop screwing yourself over (Mel Robbins) - Ted 

원하는 것을 이룰 수 있는 방법 (멜 로빈스) - 테드  [내스타일 정리본]





도입


아메리칸 1/3이 삶에 불만족한다는데... 이래도 된다고 생각함?

지금부터 18분동안 어떻게 하면 니가 원하는 걸 이룰 수 있는지, 내가 아는 모든 것을 말해주겠다.





본론


1. 일단 목표를 설정해야한다.


자, 일단 니가 원하는 목표가 뭐야? 

그 목표라는 게 다른사람들한테 멋있게 들릴만한 게 아니었으면 한다. '제 목표는 건강해지는 것입니다.'해서 니가 진짜 운동을 할 것 같냐? 아니! '나는 몸매를 만들어서 누구를 꼬실거야'하는 목표가 진짜 동기가 된다. 니가 원하는 목표가 멋있고 안 멋있고 그런거 평가하지 말고 일단 정해봐라.

니가 진짜 원하는게 뭐냐? 원하는 걸 골랐으면 얻는건 단순하다. (근데 이게 쉽다는 말은 아니다.)


니가 머릿속에 떠올린 게 무엇이든지간에, 그걸 이루기 위해서 지금당장 서점에 갈 수 있다. 관련서적을 10권 읽어도 되고! 인터넷을 검색해도 되고! 자료는 사이버세상에 널려있다. 근데 왜 너는 그렇게 안하는걸까? 그건 니가 괜찮다(I am fine.)라고 하기 때문이다. '괜찮아'라고 말하면 아무것도 안해도 되거든. 

"너 요즘 부모님하고 사이는 어때?" "괜찮아. (뭐, 문제가 아직 남아있지만 바꾸기 위해서 뭘 시도할 생각은 아냐.)" 이런거지. 

"이 강의 어때?" "괜찮아." 아니, 감동적이면 감동적인 거고 쓰레기같으면 쓰레기 같은거지, 이 이도저도 아닌 대답은 뭐야? 

니가 목표를 이루려면 그걸 못했을 때 안 괜찮음을 확신하고 있어야 한다. 



2. 우리는 일을 뒤로 미루는 문제가 있다.


우리는 전부 400,000,000,000중에 1로 태어난 대단한 사람들이고, 우리는 모두 머리에서 새롭고 중요한 아이디어를 떠올린다. 근데 그때 넌 뭘 함? 아무것도 안하지! SNOOZE버튼(알람울릴 때, 5분만 더 자고 일어나자 하면서 나중으로 미루는 버튼)을 누를 뿐이지.


근데 나중에 니가 스스로 그 일을 하고싶어할 가능성은 절대 없음! 동기부여가 저절로 되는 경우도 절대 없고. 

다이어터는 치킨보다 삶은고기가 좋아서 그렇게 삶은고기만 먹겠어?ㅋㅋㅋㅋ 아니잖아. 엄마가 왜 애들 따라다니면서 장난감을 정리하라고 하겠어? 스스로는 죽어도 안할 일이니까.



3. 우리는 루틴을 만든다. 그리고 행복해하지 않는다. 


우리 뇌에는 Autopilot 과 Emergency brake 두 부분이 있다. 

Autopilot은 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저절로 할 수 있는 일이다. 어떻게 왔는지 기억 못해도 집에 운전해 올 수 있듯이, 습관으로 박힌 일! 뇌는 Autopilot 상태를 선호한다. 한편 Emergency brake는 Autopilot을 벗어났을 때 Autopilot으로 돌아오게 하는 기능을 한다. 하던대로 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평소의 루틴(습관)으로 돌아오게 한다. 


그러나 이렇게 만들어진 습관은 우리를 죽인다. 참 웃긴게 사람은 루틴(습관)을 만드는데 평생을 쓰는데, 그 틀이 오히려 나를 지루하게 만들고 내가 삶이 불만족스럽다고 느끼게 만든다. 내 몸도 자라고, 내 마음도 자라는데, 내 영혼만 제자리에 머물면서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니 성장의 욕구에 결핍이 생긴다.  



4. 나를 성장시켜야 한다.


성장욕구를 충족시키고 즐거워지기 위해서! 내면의 성장을 위해서! 

-생각에 빠져있지 말고 

-감정에 붙잡히지 말고

-편하기만 한 일상적인 영역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뛰쳐나와야한다. 


머릿속에 떠다니는 생각들, 그걸로 나 자신을 고문하지마라. 타인에게도 그런 말을 뱉을 수 있는지 생각해봐라. 나는 자신을 너무 함부로 대한다. 그 생각에 빠져있지 마라.

감정에도 빠져있으면 안된다. 아까 말했듯이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 그 행동을 좋아할 일은 없을 것이다. 감정에 빠져있으면 해야할 일을 할 수 없다. 뭘 하려는지만 생각해라.

편안한 구역을 벗어나서 불편한 변화를 시도해라. 목숨을 건 산행을 하라는게 아니다. 안주하지 말라는 것이다. 



5.  나를 통제하는 방법으로 '5초 룰'을 사용한다. 



연구자들이 Activation Energy라고 부르는게 있다. 평소대로 하던 행동을 바꾸려 할 때 필요한 힘!

평소보다 30분 일찍 알람을 맞추고 알람이 울리자마자 벌떡 일어나서 방을 나가봐라. 이 때 이불을 박차고 나갈 때 쓰이는 물리적(신체적) 힘, 이게 Activation Energy다. 이 힘을 기억해두자.

 

뭔가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, 바로 5초 안에!! 이 힘을 사용해서 행동을 변화시켜야 한다. 5초가 지나면 브레이크가 작동해 너를 평소모습으로 돌아오게 만든다. 강사가 "자, 여러분 일어나서 춤을 춰 보세요."했을 때 5초 안에 벌떡 일어나면 할 수 있게 된다. 그러나 '어.. 일어나도 되나. 사람들이 이상하게 보면 어떡하지' 고민하며 5초가 넘어가면 그 이후에 일어나기는 어렵다.





마지막 인사 


너의 문제는 아이디어 그 자체가 아니라, 그 아이디어를 실천하지 않는 것이다. 

너는 해야할 일이 있고 그건 머릿속으로 상상만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. 

니가 싫어하는 일을 행하고, 그 결과 니가 원하는걸 이룰 수 있기를 바라겠다. 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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